• 자산
    현재가
    변동률
    거래금액(24H)
0 ()

0%0

loading...

메타디움메타디움

    메타디움은 블록체인 기반의 아이덴티티 (Identity) 신원 인증 프로토콜로써 개인에게 자신의 온라인/오프라인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돌려주는 것을 목표로 자기주권신원(Self-Sovereign Identity)의 개념을 현실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메타디움은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보관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분산 아이덴티티 (Decentralized Identity; DID)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메타디움은 사용자 인증 및 개인 정보 확인 외에도 “Meta ID”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의 디지털 개인 정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타디움 생태계에서 메타 코인은 사용자의 신원 인증 및 공유에 대한 교환 수단으로 사용된다. 신원 인증 에이전시는 그들이 제공한 데이터가 사용되면 그에 따른 보상을 제공받게 되며, 서비스 공급 업체는 신원 인증 에이전시와 사용자 모두에게 메타로 보상을 지급한다.

    전일가8.5100총발행수량20억 META
    전일거래량104,091,198 META전일거래금액918,924,026
    전일고가9.5720연중최고19.0000
    전일저가8.0700연중최저6.7000
    호가단위0.001 원시가총액106억
    매매단위10 META컨펌시간0

    발행처 및 발행 방식

    메인넷 기반의 메타디움은 케이맨 제도에 위치한 Metadium Technology Inc.에 의해 개발되었다.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신원 인증 생태계 구축을 통해 자기주권신원(Self-Sovereign Identity)의 개념을 현실화하고자 한다.

    기능 및 특징

    1. 메타디움 아이덴티티 : 일상적 신원(mundane identity)과 가상 신원(virtual identity)

    메타디움은 생태계에서 신원 (identity)은 일상적 신원 (mundane identity)과 가상 신원 (virtual identity)으로 구분된다. 일상적 신원은 재정정보와 같은 객관적 데이터를 제공하는 신원이며, 가상 신원은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일상적 신원은 가상 신원과 상호 배타적인 관계라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은행 계좌는 일상적 신원 요소이지만,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디움은 Meta ID를 통해 사용자의 일상적 신원과 가상 신원을 통합하여 차세대 신원 인증 솔루션을 구축한다. Meta 신원 인증 솔루션은 KYC 외에도 내부 인증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타 디지털 신원 인증 프로젝트와의 경쟁력을 구축하였다.


    2. 메타디움 기능

    - 프로토콜 베이스라인 : 메타디움은 중앙집권단체가 존재하지 않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인터넷 산업과 온라인 커뮤니티는 빠른 속도로 성장했지만, 인터넷 상의 신원 문제는 주목받지 못했다. 메타디움의 PKI 기반 신원 인증 생태계는 현재의 중앙집권화된 사용자 신원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탈중앙화된 PKI : 현재 사용되는 공개키 (PKI; Public Key Infrastructure) 시스템은 신원 인증을 위한 고도화된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신원 인증에 관한 모든 권한은 중앙집권화된 단체에게 있었으며, 데이터 소유권 문제 및 신뢰성 문제를 야기해왔다. 중앙집권단체는 데이터 분실 및 누설을 방지해야만 했으며, 사용자는 중앙집권단체를 신뢰할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시스템에서 중앙집권단체는 데이터 분실을 방지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금액을 사용해야만 했다. 메타디움의 탈중앙화된 PKI (dPKI)는 메타디움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신원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과 개인이 메타디움 플랫폼을 통해 개인 정보를 관리, 사용,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데이터 소유권과 자주적 디지털 신원(self-sovereign identity) : 개인이 자신의 자주적 디지털 신원에 대한 소유권을 되찾음으로써 투명하고 안전하게 개인 정보의 분배 및 개인 정보 사용에 대한 완전한 권한을 갖게 된다. 이는 사용자 본인이 자신의 개인 정보를 언제 어떻게 자신의 개인 정보를 사용할 지 선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제 3자 및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의 승인없이 개인정보를 함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메타디움의 자주적 디지털 신원 생태계는 사용자의 익명성을 유지시킴과 동시에 그들의 소유권과 권리를 입증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일상적 신원 및 개인 정보 데이터는 그들의 승인 없이 사용될 수 없다.


    3. 메타디움 서비스

    - 키핀 (Keepin) : 키핀은 통합 아이덴티티 솔루션 애플리케이션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DID를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키핀의 META 지갑을 통해 META 토큰을 관리할 수 있으며, 메타 ID로 개인 정보 제공과 인증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중인증(2FA; 2-factor authentication)을 통해 보안성을 높였으며 프라이빗 키를 이용한 빠른 복구 시스템, 그리고 기능을 간단하게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API/SDK를 지원한다.

    - 더폴(The Poll) : 메타디움의 블록체인 기반 투표/조사 서비스인 더폴은 투명하고 검증 가능한 온라인 투표, 여론조사, 서명운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매일경제신문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더폴 사용자는 설문조사, 서명 생성 시 매일경제의 뉴스 및 동영상 콘텐츠의 원문을 인용하거나 발췌할 수 있게 됐다.